유통기한 지난 알코올 솜 사용해도 괜찮을까?

유통기한 지난 알코올 솜 사용해도 괜찮을까? 상처 및 피부에 사용하거나 물건을 소독하기 위해서 일회용 알코올 솜을 사용하는데요, 직접 솜에다가 알코올 소독제를 발라서 사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위생을 위해서 일회용 알코올 솜을 사용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일회용 알코올 솜을 보시면, 유통기한이 표기된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기한이 지난 경우 사용할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알코올 솜에 유통기한이 있는 이유

유통기한이란 일반적으로 식품에 사용하며, 소비자에게 신선한 상태로 판매하기 위해서 판매할 수 있는 기한을 표기합니다. 즉, 유통기한은 상품성을 나타내는 말인데요, 알코올 솜과 같이 식품이 아닌 물건에 기한이 표기된 것은 ‘사용할 수 있는 기한’ 혹은 ‘유효기한’입니다.

일회용 알코올 솜 유통기한

표기된 기한이 지난 물건을 사용하다가 문제가 생긴다면, 제조사에서는 책임을 져야 할 필요가 없어집니다. 제조사에서는 소비자의 안전을 위해서 사용 기한을 연구하여 문제가 없는 기한을 정한 뒤에 기한을 설정하게 됩니다.

알코올 솜이라고 하더라도 시간이 오래 지나게 될 경우 성분이 변질하여 피부에 문제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표기한 것으로 보입니다.

 

기한이 지난 알코올 솜 사용하면 안 될까?

국내에서는 식품도 23년 이후로 유통기한에서 소비기한으로 바뀌었음에도 일반적으로 말할 때, 표기된 기한을 유통기한으로 말합니다. 저 또한 표현하기 쉽게 유통기한으로 설명하겠습니다.

앞에서도 말했지만, 섭취하는 식품이 아니더라도 기한이 지남에 있어서 성분이 변질하여 독이 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로 피부에 사용하는 화장품과 향수가 있는데요, 모든 화장품에 유통기한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유통기한 지난 향수 버리지 마세요.

알코올 솜 또한 오랜 시간이 지나게 되면, 피부에 사용할 경우 문제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유통기한을 표기한 것으로 보입니다.

 

기한이 지난 알코올 솜은 버리지 말고 이렇게 사용하세요.

기한이 지난 알코올 솜은 피부에 소독하는 용도로 사용하지 마시고, 물건을 닦는 용도로만 사용하세요. 핸드폰 액정을 교체하기 위해서 닦는 용도, 먼지를 닦을 때 등 청소할 때 사용하시면 됩니다.

피부에만 사용하지 않으면, 기한이 지난 알코올 솜 사용은 문제가 전혀 없습니다. 또한 청소 용도로는 성능이 떨어지는 것도 크게 중요하지 않겠죠.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