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기한 지난 땅콩잼 먹어도 괜찮을까? 유통기한과 보관 방법. 아침에 밥을 대체하여 간단하게 먹을 수 있는 음식으로 빵에 잼을 발라서 우유 한 잔이면, 든든하게 하루를 시작할 수 있는데요, 땅콩잼의 경우 운동을 하는 사람에게도 사랑받는 식품입니다.
자주 먹는 식품은 아니기 때문에 보관만 하는 경우도 많은데요, 땅콩잼 유통기한과 보관 방법, 유통기한이 지난 땅콩잼 먹어도 괜찮은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땅콩잼 유통기한
땅콩잼 유통기한은 제조사마다 차이가 있지만, 2~3년 정도로 넉넉한 기한을 가지고 있는데요, 대용량 잼을 구매해서 자주 드시지 않는다면, 충분히 지날 수 있는 기한을 가지고 있습니다.
유통기한 지난 땅콩잼 먹어도 될까?
유통기한이란 제조사에서 소비자에게 판매할 수 있는 기한을 뜻하며, 섭취를 해도 건강에 문제가 되지 않는 소비기한은 유통기한보다 긴 편입니다. 그러므로 유통기한이 지난 땅콩잼은 오래 지나지만 않았다면, 문제는 되지 않습니다.
보통 소비기한을 측정할 때, 유통기한 +50% 더하셔서 계산하시면, 되는데요, 땅콩잼의 경우 유통기한이 2년이라고 했을 때, 소비기한은 3년이 되는 것입니다.
다만 유통기한도 개봉 전을 기준으로 표시하는 것이기 때문에 공기 중에 노출이 많은 경우 유통기한보다 짧은 기한 내에 상할 수도 있습니다. 땅콩잼은 다른 음식보다 덜 하지만, 보관에도 신경 써야 합니다.
땅콩잼 보관 방법
땅콩잼은 냉장고가 아니더라도 실온에서 보관이 가능한데요, 서늘하고 햇빛이 들지 않는 곳에 보관하시면 됩니다. 식품을 수납하는 곳이 있다면 좋고, 없으면 냉장고에 보관하셔도 오래 보관이 가능합니다.
한 번 드실 때는 사용하지 않은 수저를 이용해서 땅콩잼을 덜어내시고, 바로 뚜껑을 닫아 밀폐한 후 보관하시기를 바랍니다. 침이 묻은 수저로 땅콩잼을 덜어 드시면, 빨리 상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하겠습니다.
정리
유통기한 지난 땅콩잼 섭취 유무와 유통기한, 보관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제 글이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