먹다 남은 된장찌개 유통기한은 얼마나 될까? 가정에서 가장 흔하게 먹는 국거리로는 된장찌개가 있는데요, 조리 방법이 간단하고 찌개 하나만 있어도 밥 한 끼 해결이 가능하기 때문에 인기가 많은 국입니다.
1인 가구도 많아졌기 때문에 된장찌개를 당일에 바로 먹지 못하고 보관하는 경우가 적지 않은데요, 된장찌개 유통기한은 얼마나 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된장찌개 보관 기한
공장에서 식품을 제조하여 만드는 된장찌개 밀키트의 경우 유통기한이 표기되지만, 직접 만든 된장찌개의 경우 얼마나 보관할 수 있는지 알 길이 없습니다.
직접 조리한 된장찌개의 경우 보관 방법에 따라서도 차이가 있겠지만, 2~3일 이내로 섭취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 이상 보관할 경우 상할 우려가 있기 때문에 모두 폐기하셔야 합니다.
된장찌개 밀키트 개봉 후 소비기한
23년 이후로 만들어진 식품의 경우 소비자가 먹어도 건강에 문제가 되지 않는 소비기한을 사용하고 있는데요, 된장찌개 밀키트도 마찬가지로 소비기한을 사용합니다.
당연히 표기된 소비기한은 개봉하지 않았을 때, 보관할 수 있는 기한이며, 개봉 후에는 직접 만든 된장찌개와 동일하게 보관할 수 있는 기한이 짧습니다.
먹다 남은 된장찌개 보관 방법
먹다 남은 된장찌개를 식혀서 냄비째로 냉장고에 넣어서 보관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당일에 먹는 경우라면 딱히 상관은 없습니다.

하지만 당일에 된장찌개를 먹는 것이 아닌 경우 충분히 식혀서 밀폐된 용기에 담아서 냉장고에 보관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밀폐하여 보관할 경우 3일 정도는 문제없이 보관이 가능합니다.
또한 두 번 끓인 된장찌개는 더 이상 보관하지 않고, 남은 것은 폐기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면역력이 약한 어린이나 노약자의 경우 2일 이상 지난 된장찌개는 섭취하지 않는 것을 권장합니다.